- ctrl + A로 Editable Poly 모드로 진입
- 위치 조절 필수 : w눌러서 위치조절 모드로 바꾼담에 컨트롤 누르고 아래키로 0에 맞추기
- Selection에서 Edge 선택(단축키 2)하고 커넥션 모드를 이용하여 엣지 이어주기(ctrl+F3)
두 버텍스를 이으려면 ctrl+F2
- Selection에서 Vertex 선택(단축키 1)하고 두 Vertex의 위치를 이동시켜본다.
가운데에 엣지가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이동된다.
- Alt +1 혹은 Alt + s로 Swift Loop를 만든다.(오브젝트 전체를 덮는 엣지)
- Selection에서 Border(단축키 3)을 선택하고 Extrude 세팅을 이용하여 아래로 늘려준다.
- Inset는 면에 내부 면을 만들어줌
- Bavel은 선택한 면 늘렸다 줄였다 해줌
- OutLine도 Bavel이랑 비슷한거 같은데 잘 머르겠음.ㅋㅋ 하다보면 알겠지 뭐
- Bridge는 선택한 두 Selection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.
일단 오브젝트 두 개 클론한다.
두 오브젝트를 Attach한다 Attack가 두 오브젝트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머지하는 역할을 하는 듯.
그 다음 각자 면을 선택하구 Bridge!
del키로 면을 지운다음에 엣지를 이어줘도 아래랑 똑같음.
- Collapse는 합쳐주는 역할을 함
면 누르고 Collapse하니까 아래와 같은 모습. 면의 네 꼭지점이 하나로 모인거
- Selection 기믹
면인 상태에서 컨트롤 누르고 버텍스 누르면 해당 면의 버텍스들이 전부 선택됨.
당연히 엣지인 상태에서 컨트롤 누르고 버텍스 누르면 해당 엣지에 연결된 버텍스가 전부 선택되는 식임. 다른 경우의 수 모두 가능.
요렇게 선택된 상태에서 Collapse하면 위와 똑같은 모양이 됨.
- Polycon 상태에서 InsertVertex누르면 해당 지점과 가까운 버텍스들과 엣지를 이어줌
- 엣지 선택하고 ctrl +3 누르면 ring모드로 선택
- 마찬가지로 엣지 선택하고 ctrl +2 누르면 loop모드로 선택
- 면누르고 Grow선택하면 그쪽 면 전체 선택
- Element 모드에서 Slice Plane -> Slice으로 직관적으로 순식간에 Edge 만들기 Split하면 오브젝트를 잘라버림.
- 방향을 기준으로 면 평평하게 만들려면
- 굽어있는 면은 make Planar로 평평하게 만들 수 있다.(ctrl + w)
- Chamfer로 모서리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High Polygon
F4로 WireFrame을 꺼주고 G으로 그리드를 꺼주니 아래와 같은 모습
그냥 막 해본건데 달팽이 같기도하고 ㅋㅋ 쨋든 나의 첫 3D모델 작품(?) 완성
이외
ctrl + <- : 엣지를 지우고 그에 맞게 오브젝트 재갱신
'기타등등 > 3Ds Ma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wift Loop 연습 (0) | 2023.07.02 |
---|---|
Editable Poly의 Subdivision Surface 연습 (0) | 2023.07.02 |
Smoothing Group 연습 (0) | 2023.06.30 |
Clone 종류 (0) | 2023.06.29 |
Modifier 연습 (0) | 2023.06.28 |